사전 준비 단계
① 집중하면 어떠한 문제도 해결 할 수 있다는 인간의 잠재력을 믿고
② 자신에게 문제 해결이 꼭 필요한 점을 동기부여 하고
③ '몰입'에 들어가 그 문제만 생각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든다.
I. Framing
1. Structure
1) 대충의 정보를 듣거나 문제라고 하는 점을 인식
ex) 이익감소, 매출 감소, 충성고객 감소 등
2) 가슴과 머리속에 목표를 분명히 하여 구조화된 사고를 시작할 준비
3) 당면 문제를 구성요소별로 세분화 하여 문제의 범위를 결정한다
- 엄격한 구조를 바탕으로 해결 가능한 작은 단위로 나누어야 함
- 구조화는 공백상태에서 일어나지 않음. 목표를 기록하고 구조화된 사고를 적용해야 함
2. Intial hypothesis
1) 간단히 문제 들여다 보기
- 몇시간동안의 신문기사, 연차보고서 읽기, 팀원과의 1~2시간의 회의
2) 추가적 조사 필요 없이 당면 문제에 관한 '제한된 사실'을 근거로 가설Pool 설정
- 제한된 사실에 기반하여 본능이나 직관에 의존해야 함
3) QDT를 이용해서 가설 Pool에서 초기 가설 하나를 설정한다
- 변수가 여러개일 때는 변수를 가정하여 빠른 검증을 시도
ex) A의 시장은 계속 커나간다고 보고 B의 상품 경쟁력이 향상되었을 때 매출액의 변화는 상승할 것임
4) 이슈트리를 작성해서 초기 가설을 더욱 철저히 검증
- 가설을 입증하거나 반증하기 위해 어떤 분석을 하고 어떤 질문을 해야할지를 결정
- 구조와 가설간의 틈을 메우는 역할 담당
- 이슈트리의 각 이슈는 '초기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질문이어야 함
II. Designing
1) 가설을 근거로 분석대상을 설정할 것
2) 분석의 우선순위를 둘 것
- 80/20의 법칙을 상기할 것 : 모든 것은 20%에 집중하면 80%가 해결된다
3) 완벽한 무제해결을 추구하지 말것
4) 불확실한 것은 삼각측량을 이용할 것
III. Gathering
1. 자료의 출처 : 사내자료, 인터뷰, 보도자료, 연구자료, 공시자료 등
2. 자료수집시 원칙
1) 조직의 자료 지향 정도를 진단할 것
- 많은 자료와 사실적인 접근을 원하는가? 아니면 빠른 접근을 원하는가?
2) 확고한 사실의 힘 보여주기
3) 적절한 정보수집 하부구조를 형성하여 혼자 시간을 소비하지 말것
4) 인터뷰를 잘 활용할 것
- 인터뷰 가이드를 준비할 것→인터뷰의 구조화
-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할 것 : 각 부서에 관련된 보고서가 이미 만들어졌는지 찾아볼 것
IV. Interpreting
gathering과 interpreting이 완전히 별개일 수 없음. 자료를 수집하는 사람은 최종 결과물이 무엇이 될지 항상 머릿속에 그려야 하기 때문임
1) 80/20법칙을 항시 생각할 것
- 영업부서 상위 20%의 영업 활동 방법 등
2) So what? 이라는 질문을 항상 던질것
3) 건정성 검사를 할 것
- 엑셀과 같은 것으로 손쉽게 수치를 시뮬레이션 해보고 건전성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
4) 시나리오 분석
- 이것을 얻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제일 중요한 팩터는 무엇인가?
- 변수를 일정 범위내에서 가정해가면서 접근
5) 분석에서 추론 활용하기
6) 한쪽짜리 모델링을 만들것 - 필요하지 않으면 과감히 버려라
결론이 부실할 수 있는건 초기에 사실에 기반한 가설을 명확히 세우지 않고 진행되는 보고서 작업 때문 일 것임
즉 interpreting이 부실해지고 적절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게되는 것임. 이를 보완하려면 인터뷰 등 살아있는 정보를 충분하게 해줘야 함
V. Presentationing
1) 구조화 하라-초기 이슈트리를 활용할 것
2) 엘리베이터 테스트를 해볼것-30초이내에 모든것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
3) 차트하나에 메세지 하나를 담을 것
4) 사전 조율을 하라
5) 깜짝쇼를 하지 마라
6) 듣는 사람에 게 맞는 발표를 해라
참고로 아래 글을 같이 읽으면 좋을 듯하다
2008/02/24 - [기획업무이해하기/사고훈련] - 생각하고 해결하는 총체적 문제 해결 프로세스
2007/11/16 - [기획업무이해하기/사고훈련] - 맥킨지 식 문제 분석법: 이슈트리와 초기가설
[경영서적] 80/20 원칙 : 적게 투입하고 많이 거둬갈 수 있는 비밀
2007/11/16 - [기획업무이해하기/사고훈련] - [스크랩] 맥킨지의 일하는 방식
2008/02/18 - [독서평/추천도서] - 창의적인 사고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2008/02/18 - [독서평/추천도서] - 문제해결 방법론에 대한 생각
① 집중하면 어떠한 문제도 해결 할 수 있다는 인간의 잠재력을 믿고
② 자신에게 문제 해결이 꼭 필요한 점을 동기부여 하고
③ '몰입'에 들어가 그 문제만 생각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든다.
I. Framing
1. Structure
1) 대충의 정보를 듣거나 문제라고 하는 점을 인식
ex) 이익감소, 매출 감소, 충성고객 감소 등
2) 가슴과 머리속에 목표를 분명히 하여 구조화된 사고를 시작할 준비
3) 당면 문제를 구성요소별로 세분화 하여 문제의 범위를 결정한다
- 엄격한 구조를 바탕으로 해결 가능한 작은 단위로 나누어야 함
- 구조화는 공백상태에서 일어나지 않음. 목표를 기록하고 구조화된 사고를 적용해야 함
2. Intial hypothesis
1) 간단히 문제 들여다 보기
- 몇시간동안의 신문기사, 연차보고서 읽기, 팀원과의 1~2시간의 회의
2) 추가적 조사 필요 없이 당면 문제에 관한 '제한된 사실'을 근거로 가설Pool 설정
- 제한된 사실에 기반하여 본능이나 직관에 의존해야 함
3) QDT를 이용해서 가설 Pool에서 초기 가설 하나를 설정한다
- 변수가 여러개일 때는 변수를 가정하여 빠른 검증을 시도
ex) A의 시장은 계속 커나간다고 보고 B의 상품 경쟁력이 향상되었을 때 매출액의 변화는 상승할 것임
4) 이슈트리를 작성해서 초기 가설을 더욱 철저히 검증
- 가설을 입증하거나 반증하기 위해 어떤 분석을 하고 어떤 질문을 해야할지를 결정
- 구조와 가설간의 틈을 메우는 역할 담당
- 이슈트리의 각 이슈는 '초기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질문이어야 함
II. Designing
1) 가설을 근거로 분석대상을 설정할 것
2) 분석의 우선순위를 둘 것
- 80/20의 법칙을 상기할 것 : 모든 것은 20%에 집중하면 80%가 해결된다
3) 완벽한 무제해결을 추구하지 말것
4) 불확실한 것은 삼각측량을 이용할 것
III. Gathering
1. 자료의 출처 : 사내자료, 인터뷰, 보도자료, 연구자료, 공시자료 등
2. 자료수집시 원칙
1) 조직의 자료 지향 정도를 진단할 것
- 많은 자료와 사실적인 접근을 원하는가? 아니면 빠른 접근을 원하는가?
2) 확고한 사실의 힘 보여주기
3) 적절한 정보수집 하부구조를 형성하여 혼자 시간을 소비하지 말것
4) 인터뷰를 잘 활용할 것
- 인터뷰 가이드를 준비할 것→인터뷰의 구조화
-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할 것 : 각 부서에 관련된 보고서가 이미 만들어졌는지 찾아볼 것
IV. Interpreting
gathering과 interpreting이 완전히 별개일 수 없음. 자료를 수집하는 사람은 최종 결과물이 무엇이 될지 항상 머릿속에 그려야 하기 때문임
1) 80/20법칙을 항시 생각할 것
- 영업부서 상위 20%의 영업 활동 방법 등
2) So what? 이라는 질문을 항상 던질것
3) 건정성 검사를 할 것
- 엑셀과 같은 것으로 손쉽게 수치를 시뮬레이션 해보고 건전성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
4) 시나리오 분석
- 이것을 얻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제일 중요한 팩터는 무엇인가?
- 변수를 일정 범위내에서 가정해가면서 접근
5) 분석에서 추론 활용하기
6) 한쪽짜리 모델링을 만들것 - 필요하지 않으면 과감히 버려라
결론이 부실할 수 있는건 초기에 사실에 기반한 가설을 명확히 세우지 않고 진행되는 보고서 작업 때문 일 것임
즉 interpreting이 부실해지고 적절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게되는 것임. 이를 보완하려면 인터뷰 등 살아있는 정보를 충분하게 해줘야 함
V. Presentationing
1) 구조화 하라-초기 이슈트리를 활용할 것
2) 엘리베이터 테스트를 해볼것-30초이내에 모든것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
3) 차트하나에 메세지 하나를 담을 것
4) 사전 조율을 하라
5) 깜짝쇼를 하지 마라
6) 듣는 사람에 게 맞는 발표를 해라
참고로 아래 글을 같이 읽으면 좋을 듯하다
2008/02/24 - [기획업무이해하기/사고훈련] - 생각하고 해결하는 총체적 문제 해결 프로세스
2007/11/16 - [기획업무이해하기/사고훈련] - 맥킨지 식 문제 분석법: 이슈트리와 초기가설
[경영서적] 80/20 원칙 : 적게 투입하고 많이 거둬갈 수 있는 비밀
2007/11/16 - [기획업무이해하기/사고훈련] - [스크랩] 맥킨지의 일하는 방식
2008/02/18 - [독서평/추천도서] - 창의적인 사고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2008/02/18 - [독서평/추천도서] - 문제해결 방법론에 대한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