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사고는 타고나야 되며 많은 훈련을 거친자많이 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은 부분적으론 맞지만 온전히 맞는 얘기도 아니었다. 우리는 누구나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조그만한(어쩌면 상대적으로 큰..) 마인드의 변화와 습관으로도 충분히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었다.
결론은 창의적인 사람과 비창의적인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을 즐기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다.
창의적인 사고를 말하면서 왜 갑자기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을 즐기는게 창의적인 것이라고 할까?
창의적인 사람들은 끊임없이 생각한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는 그것에 고도로 집중하여 다른 잡생각은 일절 하지 못할 정도로 집중한다. 이러한 몰입 단계를 거치면서 사람은 본인의 문제에 계속 질문을 하면 그것에 대한 실타래를 풀어간다. 처음에는 복잡한 실타래로 인해서 문제가 풀리지 않고 이때 사람은 많이 지치게 되는데 이럴때에도 사고(생각) 자체를 즐기면서 계속 자신에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던지느냐 못던지느냐가 창의적인 방안을 떠올리느냐 못떠올리냐의 차이가 되는 것이다.
고도로 집중한 상태가 지속되면 어느 새인가 끊임없는 아이디어가 샘솟고 직관과의 교감을 통해서 통찰이 발휘 되는 것이다. 이는 이것이 왜 답인지를 증명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답인것이 확실하게 느껴지며 나중에는 논리적으로 이를 언어, 수학, 논리적 분석틀로 이것을 변환(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논리적 분석틀로 인해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결과들이 도출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통찰력과 직관으로 해답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언어와 수학, 논리적인 분석틀 등은 그냥 이를 표현하는 수단이 될 뿐이다.
그렇다면 창조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란 내가 이러한 직관을 가지고 통찰력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고도의 생각에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마인드가 핵심인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물리학자로서 치명적이게 수학을 잘 하지 못했으나 깊은 사고를 통해 직관적으로 물리학적인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으며 이를 나중에 친구 수학자의 도움을 받아 수학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에 들어갔다고 회고한다. 문제 자체에 집중하고 감정이입을 하여 직관적이고 육감적으로 답을 알아낸 것이다
또한 지금 당장 경치가 좋은 산에 올라가 그 느낌을 바탕으로 시를 한편 쓰려고 마음 먹어보아라. 분명 이는 언어적으로 풀어내기 이전에 몸에서 또한 머릿속에서 어떠한 뚜렷한 느낌이 나를 자극 시키고 있는 것이며, 시를 쓴다는 것을 이러한 본능과 느낌을 언어적으로 재해석하고 풀어쓰는 작업인 것이다.
그림, 언어 ,수학 등은 이러한 것을 표현하고 풀어내는 수단으로서 우리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번역 도구가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느낌이나 생각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기 때문에 기록을 해야한다. 이러한 느낌과 생각이 온전히 기록되고 전해지기 하기 위해서는 글, 그림, 수학적으로 이것을 잘 소화 해내야만 한다
계속...
결론은 창의적인 사람과 비창의적인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을 즐기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다.
창의적인 사고를 말하면서 왜 갑자기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을 즐기는게 창의적인 것이라고 할까?
창의적인 사람들은 끊임없이 생각한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는 그것에 고도로 집중하여 다른 잡생각은 일절 하지 못할 정도로 집중한다. 이러한 몰입 단계를 거치면서 사람은 본인의 문제에 계속 질문을 하면 그것에 대한 실타래를 풀어간다. 처음에는 복잡한 실타래로 인해서 문제가 풀리지 않고 이때 사람은 많이 지치게 되는데 이럴때에도 사고(생각) 자체를 즐기면서 계속 자신에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던지느냐 못던지느냐가 창의적인 방안을 떠올리느냐 못떠올리냐의 차이가 되는 것이다.
고도로 집중한 상태가 지속되면 어느 새인가 끊임없는 아이디어가 샘솟고 직관과의 교감을 통해서 통찰이 발휘 되는 것이다. 이는 이것이 왜 답인지를 증명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답인것이 확실하게 느껴지며 나중에는 논리적으로 이를 언어, 수학, 논리적 분석틀로 이것을 변환(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논리적 분석틀로 인해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결과들이 도출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통찰력과 직관으로 해답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언어와 수학, 논리적인 분석틀 등은 그냥 이를 표현하는 수단이 될 뿐이다.
그렇다면 창조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란 내가 이러한 직관을 가지고 통찰력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고도의 생각에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마인드가 핵심인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물리학자로서 치명적이게 수학을 잘 하지 못했으나 깊은 사고를 통해 직관적으로 물리학적인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으며 이를 나중에 친구 수학자의 도움을 받아 수학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에 들어갔다고 회고한다. 문제 자체에 집중하고 감정이입을 하여 직관적이고 육감적으로 답을 알아낸 것이다
또한 지금 당장 경치가 좋은 산에 올라가 그 느낌을 바탕으로 시를 한편 쓰려고 마음 먹어보아라. 분명 이는 언어적으로 풀어내기 이전에 몸에서 또한 머릿속에서 어떠한 뚜렷한 느낌이 나를 자극 시키고 있는 것이며, 시를 쓴다는 것을 이러한 본능과 느낌을 언어적으로 재해석하고 풀어쓰는 작업인 것이다.
그림, 언어 ,수학 등은 이러한 것을 표현하고 풀어내는 수단으로서 우리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번역 도구가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느낌이나 생각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기 때문에 기록을 해야한다. 이러한 느낌과 생각이 온전히 기록되고 전해지기 하기 위해서는 글, 그림, 수학적으로 이것을 잘 소화 해내야만 한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