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부터 지혜가 가장 귀하다라는 말을 듣고 지혜롭게 살고 싶었다. 지혜란 무엇인가?

지혜[智慧]
사물의 이치를 빨리 깨닫고 사물을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신적 능력.

wisdom
Wisdom is the ablilty to use your experience and knowledge in order to make sensible decisions or judgments.


그렇다면 이러한 지혜는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

Stephen Covey의 정리는 보면 지혜롭기 위해서는 올바른 원칙(right principles)과 명확한 지침(clear guidance)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올바른 원칙과 명확한 지침을 가졌을 때 그러한 사람은 안정감(security)가 생겨나게 되고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판단을 하더라도 이러한 원칙에 의해서 안정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지혜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즉, 지혜라는 것은 이러한 올바른 원칙과 명확한 지침을 익히는 것.
올바른 원칙은 역사, 종교, 위인의 삶 등에서 배울 수 있으며 명확한 지침은 나의 경험에 근거하여 이를 확립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 그렇다면 무엇때문에 장황하게 지혜라는것이 무엇인지를 따져봤는가?
그것은 귀곡자라는 책에서 중국 역사를 바탕으로 이러한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역사적 실례를 들어 체계적으로 이를 잘 설명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귀곡자는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쉽게 모든 역사적 실례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팀장이나 현대 조직사회의 리더 관점에서 재해석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비즈니스에만 유용하다고는 할 수 없다. 삶 자체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귀곡자는 목차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구조화가 잘되어 있다.

1부 총론
 1. 패합 : 나아가서는 반드시 이긴다

2부 준비단계
 2. 반응 : 일에 관계된 사람의 진심을 파악한다
 3. 내건 : 합께할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
 4. 저희 : 틈이 작을 때 미리 제거한다

3부 실행 단계
 5. 오합 : 형세를 살피고 기세를 탄다
 6. 췌마 : 정보에서 상대를 앞선다
 7. 비겸 : 상대를 높여 상대를 제압한다
 8. 권 : 말의 힘으로 상대를 제압한다
 9. 모 : 사람을 움직여 일을 성사 시킨다

4부 최종 단계
 10. 마지막 결단으로 성과를 얻는다.

먼저 귀곡자는 중국 전국시대에 활약한 종횡가의 비조로 알려져 있다. 손빈병법으로 유명한 손빈과 위나라 명장 방연이 그의 문하생이다. 귀곡자라는 이름은 귀곡에 은거했기 때문에 귀곡자라고 불렸다고 한다.

귀곡자가 말하는 핵심은 모든 일에 주도권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도적이란 일에 휘둘리지 않고 일을 장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시작하기로 마음 먹은 일은 먼저 내가 일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지를 고민하고 이 토대를 근간으로 주도적으로 행동해야지만 모든 상황을 나에게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귀곡자: 귀신 같은 고수의 승리비결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박찬철 (위즈덤하우스, 2008년)
상세보기


Posted by ah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