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실적 입니다. (주가는 9월28일 금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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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체     액면가  현재가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시가총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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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5000    48350     2조3천억  1180억     1134억   6조 4천억
STX팬오션    100    2465      2조          1800억     1700억   5조 0.7천억
한진해운     5000    45000     3조1천억   311억       183억   3조 2천억
대한해운      5000   229,000   8천387억  1,350억    1,948억  2조 6천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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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기실적이기에 1,2분기 실적으로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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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체     주식수           현재가  순이익   EPS       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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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1억3.3천만주  48350    1134억   1705원    28배

STX팬오션   20억주           2465    1700억   170원      14.5배

한진해운     7.1천만주      45000     183억    515원      87배

대한해운     1.15천만주     229,000  1,948억  33878원  6.7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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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현대상선EPS= (1134억/1.33억주)*2(반기순익)=1705원

         현대상선PER= 48350원/1705원                     =28배


물론 주식을 숫자로만 판단하는것은 아닙니다.

반기실적을 감안한것이라 앞으로 3분기4분기 실적이 나와야 정확하게 나오겠죠!

하지만 기업분석에서 주당순이익(EPS),주가수익비율(PER)은 가치판단의 기본이겠지요

업황을 비교하자면 현재 중국,인도의 성장과 함께 향후2~3년정도는 해운업종은 초호황기에 접어들었습니다.

그중 당연 돋보이는것은 국내 벌크선사인데 세계10위 팬오션과 11위 대한해운 입니다.

건화물운임지수(BDI)지수 9470정도로 1만에 돌파를목전에 두고있습니다.

당연지사 3,4분기 실적과 내년상반기 실적은 두말할것없이 써프라이즈입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쪽은 솔직히 유가상승을 보전할수있을정도의 운임상승이 이어지고있습니다

하지만 이기업들도 해운업항호조와 원화강세의 힘으로 양호해 지고있습니다.

물론 외국계은행에서 한진해운얼마전에 씹던데 자기들은 왜 사는지 모르겠습니다.

컨테이너선은 솔지히 많은 비젼을 제시하기는 힘들고 향후추이를 지켜보야 겠습니다.


그럼 팬오션과 대한해운 전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둘다 좋습니다!  그러나 저나 주식하시는분들은 only one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나름 공정하게 비교분석 들어갑니다.

1. 팬오션

팬오션은 현재 상장3일차로 2상한가에 5%의 상승률을 내고있으며 상장주식의 3억주를 국내유통중이며 싱가폴과 대주주의 몫으로 우린 손대기 힘들지요 그래도 3억주 상당히 많은양입니다.

그래서 세간에 제2의 하이닉스라는 말이 돌더라고요!

주식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팍스넷에서 게미들 지옥이 올것이라고 말하는데 전 그렇게 보지는 않습니다.

왜? 3노드 디지털과 이런종목은 상장하고 십여방의 상한가를 때렸지만 그것은 관심과 투기심리와 수급의 오류에의해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다들아실것이고 곧 제자리 찾아올것이라 감히 장담드립니다.

주식은 항상 가치찾아옵니다. 잡소리가 길어졌고

팬오션은 국내 1위의 벌크선사입니다..  2,910,034DWT 의 선복량으로 대한해운고의 6%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주업종은 장기운송계약(coa)의 정기선과 부정기선영업과 배를 빌려주는용선사업을 하고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장기운송계약은 약간의 리스크를 부담하고있습니다.

1)정기선실제계약조항은 회사 대외비이나 계약당시 건화물지수와 현재의 건호물 운임지수는 상당한괴리(?) 차이때문에 영업이익이 순이익으로 돌아오는 량은 적습니다.(2분기 매출대비 순익저도원인)

2) 부정기선 현제 팬오션은 사선을 부정기선으로 상당량운영하고있습니다.(현시점의 운임의 50%정도 이익으로보는견해도있음)

3) 용선사업은 팬오션보다 대한이 더활성화이면 팬오션도 상당량의 수익을 올리고있음

이정도의 영업이을가지고있으며 현주가에대한 고평가니 저평가 부분인데 이건 시장흐름에 맡기고 싶지만 현재 주가는 절대 고평가는 아니며 저평가도 아닙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적정가이며 미래가치를 보면 수일지나 주가가 자리잡고 서서히 분기실적발표오함께 우상향으로 진행하리라 봅니다.

액 면가100원을 놓고 2400원이니 24배올랐다는 초보적은 숫자의오류에의한 계산을 들고나오셔셔 억지에 가까운 떼를 쓰는 분들을보면 용감하단생각이 듭니다.(그럼 포스코673000원이니 액면가 5000원 계산하면 134배주가 올라서고평가입니까?)

2. 대한해운

2,765,851DWT 의 선복량으로 배의 싸이즈가 상당합니다 위에서말씀드렸듯이 대한해운도 3정도의 사업성향이 있는데.

1)정기선 상당량 노출이 많이된상태로 포스코, 한전, 가스공사와 장기계약(coa)중이며 대한해운은 원가보존방식의 계약으로

1년단위의 운입계약을합니다 계약담당자가 엄청 머리가 좋은듯합니다 지수상승을 정기선에서도 덕을볼수있으니말이죠!

포 스코, 한국전력(주)와 석탄, 철광석 등의 수송목적으로 14척의 선박에 대해 COA를 체결하고 선박의 규모는 케이프 싸이즈가 대부분입니다(케이프는 17만톤정도의 선복량을말함) 한국가스공사와 LNG 수송을 목적으로 COA를 체결하여 2척의 LNG 선을 투입하고있으며 4척정도 현재 건조중입니다.

2) 부정기선 현재케이프싸이즈의 사선1척과 파나막스싸이즈2척과 용선을 사용하고있음(팬오션이영업이익이 앞서는 부분이 이부분으로 2분기 실적참조하면 이해됨)

3) 용선사업 대한해운을 높이평가하는부분이 이부분으로 120여척정도의 용선을 상요하고있으며 상당부분 운임이 저가일때 장기용선하여 지금은 엄청난 시세차익으로 배를 빌려주는 용선사업을 하고있습니다.(사선이 부족한 해운업체들이 눈물을 흘리며 적자를 보면서까지 내를 빌려야 합니다 문제의 coa때문입니다 )

현재 대한해운은 선수거래 "콜"로 인하여 엄청난 시세차익을 올리고있으며 이차익은 지수상승에 따른 기하급수적인 수익이 예상된다고 봐야겠죠! 당장 3분기 실적발표에 상당부분 관심이 집중되어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거기에 돈독이 올라탱커 유조선까지 개조해서 철광석과 석탄을 나를려고 하고있으니 엄청나다 하겠습니다

현대한해운의 주가는 저평가로보는견해가 많은데 이건 누구도 부정할수없습니다.

해 운업 자체를 두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구조라고 하지요! 한번의 불황에 엄청난 적자를 보지만 한번의 호황에 가히 상상할수없는 수익을 올리는 구조가 해운구조임을 알고계신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아직 시작으로보는 분들도상당히 많이 있으면 저또한 최소1~2년정도는 이어질것으로보고 그후의 전망은 지금으로서는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신조선의 경우 2009년정도쯤에 물량이 나오며 그또한 노후선박교체와 인도의 산업성장으 감안하면 리스크로보는견해는 드물죠!

per,eps업황 이모든것을 보서 분명저평가이지만 개인투자자들이 쉽게 손대지 못하는 이유가 이십만원이 넘는가격때문입니다.

하지만 포스코,현대중공업 똑같은 단계를 밟았으며 지금은 그때 사지 못한 것을 후회하는 투자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결론은 둘다 상당히 매리트있고 나름대로 사야할이유가 충분합니다.

Posted by ah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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