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먼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한다.
  1) 자료는 책과 인터넷을 이용하여 수집
  2) 현장 인터뷰를 통한 살아있는 정보 수집도 중요

2. 수집된 자료 분석 후 보고서 목차를 작성한다.
  1) 목차 수립 시 해당 보고서를 쓰는 목적을 충분히 검토한다.
  2) 또한 해당 보고서를 보는 대상이 누군지 파악하고 해당
      대상을 철저히 분석한다.
  3) 목차는 논리적이고 학술자료가 아닌 기업의 전략보고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 하도록 한다.
  4) 이단계에서 수집된 자료에 의해 짜집기가 되지 않도록 한다.
  5) 자료수집 이전단계에 보고서 목차를 정하는것이 正道
  6) 하지만 급한 전략보고서일경우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논리를 만드는것도 방법중 하나
  7) 조사된 자료의 조합을 통해서 새로운 창조적인 아이디어 산출

3. 작성된 목차가 논리적인지 확인한다.
  1) 목차의 논리적 흐름이 틀리다면 보고서가 전달하려는
      논점이 제대로 전달될 수 없으니 보고서 작성전에 필히
      논리의 흐름이 맞는지 확인한다

4. 목차 별로 조사된 자료를 가공 및 분석하여 작성한다.
  1) 최대한 최근 자료를 구한다.
  2) 해당 자료를 그대로 쓰기보다는 보고서 목적에 맞게 가공한다.
  3)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자료는 활용하지 않는다

5. 해당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당사의 대응 방안 및 전략을 수립한다.
  1) 전략 수립은 단계별로 진행 필요
     - 첫단계부터 세부 액션 플랜까지 나오는것은 사실상 어려움
  2) 첫단계에는 전체적인 방향부터 설정
     - 할것인지 말것인지?
     - 하면 어떠한 점이 회사에 이익인가?
     - 한다면 어떤 분야를 어떻게 진입할 것인지?
  3) 이후 세부적인 action plan 수립
     - 이 단계에서는 세부적인 action 및 일정이 나와야 함.
  4) 전략보고서는 단계별로 다루는 범위가 다름
     - 1단계 : 해당 분야에 대한 파악(조사 분석)
     - 2단계 : 해당건에대한 적합성 판단(큰범위)
     - 3단계 : 구체적인 로드맵(전략 수립)
     - 4단계 : detail한 세부 액션 플랜
     - 5단계 : 추진 경과 보고

Posted by ah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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