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차트의 기술을 요약해놓은 것 같다. 출처는 youngsamsung.com에 있는 컨텐츠를 보충한것 같다.
스크랩한 블로그 : http://blog.naver.com/joongsun?Redirect=Log&logNo=20012141512
우리는 효과적인 메세지 전달을 위해 차트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우리는 잘못된 차트의 사용으로 인해 오히려 더욱 이해하기 어렵고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차트를 그리는 경우가 많다.
나도 기획서 작성 시 차트를 많이 이용하는데 최근 들어 잘못 사용한 차트가 많다는 것을 느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차트 만들기전에 메세지를 먼저 만들고 어떤 차트가 적합한지 한번 훑어보고 차트를 그리면 좋을 듯 하다
차트 역시 사전에 익숙해 놓으면 보고서 작성 시 많은 생산성을 가져다 준다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정한 후 메세지에 적합한 차트를 골라내는 훈련을 평소 보고서 작성 시 해놓으면 좋을것 같다.
참고로 진 젤라즈니가 쓴 "맥킨지, 차트의 기술" 이라는 책을 보면 좋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당부하고 싶은 것은 엑셀이나 파워포인트로 차트를 여러번 그려봤다는 이유로 차트에 대해서 다 알고 있다고 오해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또한 복잡한 선과 막대 그래프들이 혼합된 복잡한 차트를 그릴 수록 실력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겠다.
차트 하나당 전하려는 메세지는 하나인것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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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그래프의 구성요소는 6개 이하가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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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상일 경우는 6번째 순서이후는 통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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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의 중심을 고려하여 12시에서 시작해 시계 방향으로 배열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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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보다는 평면이 더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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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총계 내에서는 비교가 잘 되지만 2개의 총계를 비교하는데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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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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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히 지시하고자 하는 항목을 구분해서 강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3가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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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해당 부분을 약간 분리해서
떼어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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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그래프를 서로 마주보게 대칭시키면 비교도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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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항목에 대해 다시 세부적인 구성비를 2중으로 나타내고 싶으면, 특정 항목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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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해 원 그래프와, 막대 그래프를 연결시켜서 표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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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직원 중 15%가
사원이며 사원들의
학력분포는 대학원졸 5%,
고졸 5%, 대졸이 90%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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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축에는 항목을, 가로축에는 척도를 넣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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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비교를 세로막대로 표시하면 시간적 추이로 혼동할 우려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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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항목의 이름이 길 경우에도 세로로 쓰기 때문에 무난하게 사용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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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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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차 가로막대 그래프를 이용하면 특정 기준선을 중심으로 좌우편차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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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기준선을 중심으로 왼쪽은 마이너스 오른쪽은 프러스 개념을 나타냅니다.
주로 특정한 목표에 대한 달성도를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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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별 수익은 4, 3, 1, 5팀 순이며
2팀과 6팀은 적자를 보고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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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막대 그래프를 두 개씩 겹쳐서 사용하면 두 시기의 차이를 비교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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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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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에 비해 생산 원가가 많이
절감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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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 막대를 다시 구분하면 항목내의 세부내역을 자세히 나타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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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각 항목의 총계와 총계내의 구성비율을
동시에 나타내 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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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막대 그래프를 직사각형이 아닌 화살표로 그려주면 운동감을 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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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광주의 경우 9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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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항목이 연속적인 관계에 있으면서 누적내용을 표시할 경우 다음과 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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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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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관성 비교 / 점 그래프, 쌍가로막대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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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변수가 어떤 관계에 있는가를 표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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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가로막대는 두 변수간에 차이를 나타내 주면서 동시에 각 항목별 차이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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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항목이 15개 이내일 때만 효과를 볼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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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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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방울 차트는 그래프 상에서의 위치와 각 항목의 크기를 동시에 나타내 줄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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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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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제품군이 수익성이 가장 높으며
시장수요와 공급능력이 모두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주력 제품군으로
선정 할 필요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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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수 분포 비교 / 히스토그램, 히스토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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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각적 추이 비교 / 세로막대 그래프, 꺾은선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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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세로막대 그래프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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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막대 그래프에서 특정 항목을 강조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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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던 A제품 판매가 1998년에 일시적인 경기 침체로
일시적으로 감소했다가 1999년부터는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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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음영이나 색을 이용해 두드러지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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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항목끼리 1대 1 비교를 해주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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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년에 영업을 시작한 후 매년 매출이
증가하여 2000년 4배의 신장을 기록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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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기간의 변동내역을 특정 수준을 기준으로 해서 플러스적(긍정적)인 것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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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스적(부정적)인 것으로 구분해서 비교할 때는 편차세로막대 그래프가
효과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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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성장하던 수익률이 98년 IMF를
기점으로 적자로 돌아섰고, 그 후 조금씩
회복되다가 2001년이 되어서야 다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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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 막대 그래프를 두 개씩 겹쳐서 사용하면 두 시기의 차이를 비교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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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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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대비 생산 실적이 꾸준히 증가해
12월에는 거의 목표 달성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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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 막대를 다시 구분하면 항목내의 세부내역을 2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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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항목의 총계와 총계내의 구성비율을 동시에 나타내 줄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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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 막대 그래프로 각 항목별 백분율 구성비를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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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각 항목별로 분기별 변동추이를 나타내 상호 비교나 경향 파악이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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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총액에 관계없이 매출액 중 4가지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분기마다
달라지는데 유독 제품 D의 비중은 큰
변동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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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꺾은선 그래프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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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이선은 너무 많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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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많으면 오히려 혼란스러우므로 2개가 적당하며, 3개 이상 넘어가면
차트를 두 개로 분리하여 나타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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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단순한 경향정도만 보고 싶을 경우나, 평균과의 편차를 비교할 때는 분리하는
것보다 함께 나타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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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실적에 근거해 미래의 예상실적을 나타내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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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타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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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추세를 봐서 내년에 성장율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는 말은 설득력이
약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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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대비 실적을 나타내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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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때 두 선의 사이를 음영으로 메꿔주면 차이를 나타내는 면적이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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꺽은선 그래프를 이용해 각 항목별 백분율 구성비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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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법은 각 항목별 구성비와 함께 항목별 비교나 경향을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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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묶음식 세로막대 그래프(합성차트) 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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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막대 그래프와 꺽은선 그래프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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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트는 절대 기준(생산능력, 수용인원, 자금 등)과 각 항목의 비교를 통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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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항목간 편차보다는 기준선과의 편차가 중요할 경우 사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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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각 항목간 편차가 더 중요한 개념이라면 편차세로막대 그래프가 더 적절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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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과 올해의 월별 실적을 비교할 경우 효과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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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매출은 작년에 비해 대체로
10~20% 정도 증가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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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별 변동 추이와 이의 누적 데이터를 보여주고자 할 때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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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누진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월별 생산량은 증가폭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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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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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에 따른 총계의 변화와 총계 내에서 구성비의 변화를 동시에 나타내고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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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때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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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 원 그래프의 구성요소가 세 개 이하이고 추이선이 하나, 그리고 기간이
다섯 이하일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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