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 분석 -대내외 경영정보를 수집하여 회사의 경영환경을 분석합니다. -수집한 정보는 경영층과 관련부서(영업,마케팅,재무,생산 등)에 제공하여 경영활동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합니다.
*[참조] 대내외 경영정보:
국내외 경제지표 및 동향, 사회·문화의 변화 등 거시적 정보에서 부터 업계.시장의 추세, 경쟁사 동향, 자사의 장단점
분석 등 경영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미시적 경영정보 모두를 포함합니다.
회사 비전 수립 -회사의 미션(존재 목적)과 장래상을 명확히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사업목표를 도출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회사의 비전을 수립합니다. -수립한 비전은 전구성원에게 전파.공유하고, 비전달성을 위한 지원활동을 전개합니다.
경영전략 수립/관리 -회사가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함으로써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전략적 방향을 설정합니다.
-이러한 전략적 방향을 토대로 내외부 요인과 특성을 반영하여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합니다.
수립한 경영전략은 모든 부서의 업무활동에 반영되어 한 방향으로 추진(align)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사업부문/부서간 이해가 대립되는 경우, 조정하고 조율함으로써 업무활동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참조] 중장기 경영전략:
중장기 경영전략은 최적의 사업전개 방안과 포트폴리오 전략을 주요 골자로 합니다. 포트폴리오 전략은 사업별로 기회/위협요소를 분석하여 어떤 사업에 집중할 것인지,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
등을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업계획 및 성과분석 -경영전략 실행을 위한 중기/단기(년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그 가이드 라인으로 경영방침을 수립합니다. -수립한 사업계획과 경영방침은 회사 전구성원과 공유하고, 주기적으로 경영성과를 분석/평가합니다. -예상손익을 추정하고, 회사에 Impact가 큰 증감요인을 분석하여 대책을 마련합니다.
당해년도의 경영실적은 익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하여 경영자원을 효율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참조]사업계획:
사업부문별 수행목표를 설정하고 경영자원을 배분하는 계획입니다.
즉, 각 부서별 수행과제와 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설정하여 구체적인 목표.계획을 수립하고
회사의 년간예산을 편성하는 활동입니다. *[참조]경영성과의 분석/평가:
수립한 사업계획의 달성도와 예산집행 실적을 각 부서/부문 나아가 회사전체 단위로 점검하고 그 성과를 평가하여
해당 부서와 부문에 피드백합니다. (월/분기/반기/년간)
신규사업 검토/기획 -경영전략 실행의 일환으로 신규사업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합니다.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경우, 사업추진을 위한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성공적인 런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 타 -상기업무외에 경영혁신/ 경영합리화를 위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경영이슈가 발생하면 대책을 마련합니다. -이사회 또는 경영회의체(경영간담회, 경영협의회 등)를 운영하고 지원하는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